서울시에서 의료비 부담이 많은 35세 이상(분만 시 연령기준) 임산부에게 의료비를 지원해 체계적인 산전관리를 받고 건강하게 출산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합니다.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고령 임산부들의 경제적 부담을 들어주고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출산을 돕기 위한 제도입니다.
지금부터 35세 이상 임산부 산전 의료비 지원사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35세 이상 임산부 산전 의료비 지원사업이란?
서울시에서 35세 이상 임산부들이 조산, 임신합병증 불안감을 해소하고 경제적인 이유로 진료나 검사 시기를 놓치지 않고 산전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원대상
서울시에 거주하는 모든 35세 이상 임산부가 대상입니다.
- 소득과 무관함
지원금액
임신 회당 최대 50만원의 산전의료비를 지원합니다.
- 올해 1월1일부터 지출한 검사비와 외래진료비 등 산전 관리 의료비 소급지원!
- 국민행복카드 임산부 바우처와 동시 사용 불가 ( 24년 1월~7월 결제 건은 제외)
- 8월부터는 국민행복카드 임신바우처와는 동시 사용 불가하니 진료비 다른 카드로 결제하시고 지원받으시면 됩니다.
지원내용
임산부 외래 진료 및 검사비에 대해 지원이 가능합니다.
- 임신 유지를 위해 필요한 진료였다는 의사 소견서 제출 산부인과 외 다른과 진료비 지원 가능
신청방법
서울시 임신·출산·육아 종합 플랫폼 몽땅정보 만능키에서 온라인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신청시 영수증을 모아서 1회에 한하여 신청
신청서류
제출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임신확인서
- 진료비 영수증
- 진료비 세부내역서 등
신청일
- 2024년 7월 15일 부터
지급일
- 신청한 의료비는 심사 후 8월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지급 예정
문의처
- 다산콜센터 : 02-120
35세 이상 산모비율(22년 기준 42.3%)이 계속 늘어나는 시점에서 이번 정책은 늦은 고령임산부들의 건강을 지키고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서울시의 적극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35세 이상 임산부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라며, 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셔서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출산을 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포스팅 ▼